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어린왕자. 2022. 11. 26. 22:00

목차



    반응형

    60세 이상 65세 이상이신 분들이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막상 어디서 어떻게 알아봐야 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만 65세 이상을 위한 혜택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1. 지하철도 승차 무료

    앞으로는 65세 이상 어르신도 버스비 무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월부터 몇몇 지자체에서 버스비 무료승차를 시행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점차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전국으로 확산되길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2. 노인 일자리 지원

    만65세 이상으로 기초연금 수급자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대기자가 없다면 60세 이상 64세 이하의 차상위계층도 예외적으로 참여가 허용됩니다. 또한 일부 유형에서는 만 60세 이상도 지원 대상이 되는데, 학교 급식봉사나 노노케어 도서관등 공공시설 봉사와 학대노인 예방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공익 증진을 위한 봉사활동 개념이지만, 월 30시간 이상 참여하게 되면 월 27만원 정도의 지원금도 지원받게 되고, 문의는 밑에 접속하시거나, 전화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노인 일자리 여기" 또는 보건복지부 "129번" 또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1544-3388"으로 문의해 보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참여 가능한 대상은 만 50세 이상 70세 미만까지입니다. 특정분야 자격증을 보유한 퇴직자 또는 퇴직예정자 등으로 사회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 여러 분야에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시급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1만원 이상으로 최저시급보다 많은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리 관련 업무, 사회복지 업무, 장애인 활동 업무, 산업기사 품질경영, 게임 기획 등 다양한 업종에서 모집을 하고 있고,

    자세한 문의는 고용노동 왜 문의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당뇨병 의료비 지원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만 65세 이상이신 어르신들은 고혈압 당뇨병에 관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지정한 병의원을 이용할 경우, 진료비 약제비 등에 최대 4000원까지 매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능 여부는 관할 보건소에 문의해 보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5. 치매검진 무료

    치매가 의심되는 노인은 3단계 검사를 통해 치매 여부 및 치매 원인을 확인 후 본인에게 맞는 약물/비약물 치료를 받게 됩니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존 중위소득 120% 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능하고, 4인 기준 569만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전국 보건소 침해안심센터에서 무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치매치료제를 중인 만 60세 이상 치매 환자 중 기존 중에서도 120% 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약제비와 진료비의 본인부담금을 최대 월 3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문의는 아래에 있는 번호 또는 센터로 들어가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또는 보건복지부 129번

     

    7. 노인 안검진 지원

    안검진은 만 60세 이상의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저소득층을 우선으로 지원합니다. 저소득층 노인에게 안과 정밀 검진과 개안 수술을 지원하는데, 안과 질환에 조기 발견을 적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돕고 실명을 예방하고 시력을 유지하게 지원해주는 국가 지원 제도입니다. 보건소와 한국실명예방재단과 연계해서 무료 암 검진을 실시합니다.

     

    8. 안과 수술비 지원

    개안수술 지원입니다. 만 60세 이상 노인 분들이 대상이지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한부모가족에 해당하는 분들만 지원이 가능하고, 수술 대상은 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 기타 안질환자의 개암 수술비용에 본인부담금을 전액 지원합니다.

     

    9. 틀니 및 임플란트비용 지원

    만 65세 이상 노인의 틀니 및 임플란트를 70% 할인된 가격으로 가능한데, 본인부담금 30%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다만 앞니 어금니를 포함하여 평생 2개까지만 가능합니다.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10. 안마바우처도 지원

    만 60세 이상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비용의 90%를 지원합니다. 지체장에 뇌병변 장애인은 연령과 상관없이 지원받을 수 있고, 안마 서비스는 주 1회 60분간 한 달에 총 4번 10개월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의 4만원이고, 안마바우처 이용 시 4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146만원 상당의 안마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문의는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11. 노인돌봄 여행서비스

    간호사 사회복지사 요양사 등 전문돌봄인력을 동반하여 여행을 같이 가는 프로그램으로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로 연령 기준 신체 활동이 가능한 장애등록자 국가유공자 여우에 관한 법률에 의해 상위등급 판정을 받은 자 및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면 가능합니다. 지자체마다 다르게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면 됩니다.

     

    12. 인공관절 수술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중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검사비와 진료비 및 수술비 본인부담금 등을 지원하고, 자세한 문의는 관할 보건소에 아래에 있는 곳으로 통화해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02) 711-6599

     

    13.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

    우울증 치매 골다공증 등 노인 신체 기능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만 53세 만 65세에 한 번씩 골다공증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검진은 만 65세, 69세, 79세 때 한번씩 총 3회에 걸쳐서 받을 수 있습니다.

     

    14. 외래진료비 감면

    동네의원에서 총 진료 15,000원 이하면 본인부담금은 1,500원 이하만 부담하시면 되고, 15,000원 초과 2만원 이하이신 분들은 본인 부담비는 10%, 2만원 초과 25,000원 이하이시면 본인 부담비는 20% 25,000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본인 부담금 30%만 부담하면 됩니다.

     

    15. 가족 주택청약시 무주택으로 가능

    만 60세가 넘은 유주택자의 직계비속이 청약하는 경우, 부모님이 주택을 가지고 있더라도 같이 있는 세대의 자녀, 사위 며느리 등이 청약하면 무주택으로 간주하여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16. 기초노령연금

    안정된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기초연금을 지급합니다. 기초연금 대상은 만 65세 이상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가구의 소득 수준이 70% 이하면 수급이 가능합니다.

     

    17. 주택 연금 가입

    만 5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18. 운전면허 반납 교통비 지원

    전국 지자체에서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운전면허 자진반납제도를 운영합니다. 지자체마다 지원되는 금액도 조금씩 다르며 반납 연령도 다르기 때문에, 166개 지자체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최소 10만원부터 최대 3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9. 비과세 저축 통장

    65세 이상 노인은 비과세 종합저축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1인 한 계좌만 가능하고, 최대 5천만원 한도 안에서 전액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 공공임대주택 우선공급대상

    만 65세 이상인 사람은 공공임대주택 우선 공급 대상자에 해당되는데,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은 공급 비율이 10%나 되기 때문에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21. 이동통신요금 감면

    만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 이하이신 기초연금 수급 여러분들은 이동통신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비 22,000원 이상이면 최대 11,000원에 이동통신요금을 감면받게 되고, 통신비가 월 22,000원 미만이면 통신요금의 50%가 지원이 돼서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 KTX 무궁화호 새마을호 30% 할인

     

    23. 국내선 항공 10%가 할인

     

    24. 여객선 20% 할인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25. 관람 또는 공연장이 무료로 관람 가능

    국공립 공원이나 국공립미술관 고궁, 등원, 국립국악원 등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정부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이나 정부가 지원하는 법인이 운영하는 공연장은 할인이 됩니다.

     

    26. 65세 이상 상속세 인적 공제가 가능

    인적공제로 자녀공제는 1인당 5천만원까지 상속세가 공제되고, 연료자 공제는 배우자를 제외한 상속인 등 동거가족 중 65세 이상도 1인당 5천만원의 인적 공제됩니다.

     

    27. 양도소득세가 면제

    부모, 자녀, 며느리, 사위 등이 따로 살다가 부양하기 위해 합친 경우 양도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28. 경로우대에 공제 혜택

    부양가족 중 만 65세 이상의 노인과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은 연간 1인당 100만원을 공제해주며, 70세 이상은 150만원의 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29. 노인 돌봄 맞춤 서비스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이면 가능하고, 돌봄이 필요한 노인에게 지원됩니다. 외출동행, 식사관리, 청소관리, 생활용품, 지원 식료품 지원, 주거 개선, 의료 연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0. 노인 장기 요양보험 혜택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등급을 받으면 요양비를 국가에서 지원합니다. 등급에 따라 월 130만원이 지원됩니다.

     

    31. 영화 할인

    영화 한 편에 5천원에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32.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알림 서비스 응급 안심서비스

    지역 내 만 65세 이상 사용하는 노인으로서, 화재 가스 누출 및 활동 감지센서를 설치해서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자동으로 신고되어 신속한 구조가 이루어지는 서비스입니다. 신청은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만65세이상 혜택 총정리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입니다.

     

    자진퇴사, 실업급여 받는법

    자진 퇴사해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 점 알고 계신가요? 자신의 의사로 회사를 그만둔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환경이나 외부의 요인, 강제적인 힘으로 퇴사

    srprince.com

     

     

    청년희망적금 총정리

    청년이라면 무조건 챙겨야 하는 혜택! 청년희망적금. 지금도 신청 안 하신 분들이 있다면 청년희망적금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신청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쉽고 알차게 알려드리겠습니다.

    srprinc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