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청년이라면 무조건 챙겨야 하는 혜택! 청년희망적금. 지금도 신청 안 하신 분들이 있다면 청년희망적금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신청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쉽고 알차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청년희망적금
적금중에서 무려 은행 이자가 10%나 붙는 적금, 청년들의 자산관리 및 미래 도약 지원을 위해 2021년 12월 국회 논의와 법률 개정을 거쳐 11개의 은행에서 2022년 2월 21일에 출시되었습니다.
혜택
은행 이자 기본 5% 에 은행 조건에 따른 추가 이자, 약 1% 정부 저축장려금 4% 로 총 10%에 가까운 이자 혜택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적금 중에 청년희망적금은 매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고 이자는 11개의 은행의 모두 동일하게 정해, 희망 적금의 금리로 기본 5%를 제공해줍니다. 여기서 은행마다 요구하는 추가요건 마케팅 동의나 월급통장 지정 등 여러 요건을 맞춰준다면,
추가 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요구 조건이 다르고 추가되는 최대 %도 다른데, 이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사이트에서 은행별로 한 번에 확인하고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적금과는 달리, 추가 이자는 은행에 따라 최대 2% 에서 작게 는 0.2% 까지 받으실 수 있으며, 2년 만기 시 1 년차 납입액의 2%, 2년 차 납입액의 4%를 청년 저축장려금으로 지원해 줍니다. 2년간 매월 50만원씩 납입하는 경우 최대의 36만원 을 저축 장려금으로 지원 봤고, 여기에 더 좋게 된 혜택은 세금이 면제됩니다.
은행에도 세금이 붙는 거 알고 계신가요? 은행 이자는 불로소득 이라 세금이 15.4% 나 되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게 힘든데, 청년희망저축은 은행이자 소득은 이자소득세와 농어촌특별세 등 면제됩니다.
가입대상자
청년희망적금 가입일 기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나이 요건이 있습니다. 다만 군 입대를 하여 변경 기행 기간이 있는 경우는 이행 기간 동안은 10년 계산에 계산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만 35세 인 경우에도 군 복무를 했다면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을 빼면 가는 산입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나이에서 병역이행기간을 빼면 만 35세에도 가입 요건이 충족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여건도 존재하는데, 연 총급여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2600만 원 이하일 경우에만 청년희망적금의 가입이 가능합니다. 소득이 없는 무직자나,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다닌 학생이거나, 일반 군인은 가입이 불가능 하지만 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트 등의 근로활동을 하여 소득이 있거나 직업군인 경우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3년 이내 주식이나 금융 이자 등의 소득이 많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에 어떤 경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총급여나 종합소득세 확인방법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해 주시고, 총급여 경우에는 조회/발급 메뉴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항목을 눌러주시면 총급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에 경우에는 홈 화면에 민원 증명 메뉴에서 소득금액증명 항목을 눌러주시면, 신청내용에 유형은 한글 증명 구분은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사용용도는 금융기관제출용, 제출처도 금융기관을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발급번호를 보실 수가 있는데, 여기서 금액이 2600만원 이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셔야 주의사항으로는 11개의 은행에서 출시했지만 1인당 1개의 은행을 선택해서 1개의 계좌자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여러 은행을 돌면서 개설은 불가한 점 참고하시고,
가입가능시간
은행 방문 가입 시 영업시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되고, 비대면 가입 시에는 은행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영업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