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같이 이자가 거의 없는 통장에, 하루만 통장에 돈을 넣어도, 높은 이자가 주는 자유 입출금 통장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꼭 하나쯤 가지고 있는 통장이고,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다음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통장입니다. 그래서 은행 중에 하루만 넣어도 이자가 가장 많이 붙는 은행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목돈이 있어도, 적금에 가입하기 싫거나
2) 주식, 투자 등으로 적금을 중도해지할 거 같거나
3) 더 높은 이자를 원하시거나
4) 월급 외 일정 금액 통장에 꾸준히 들어오시는 분이거나
5) 언제든지 현금인출을 원하시거나
하시면 보셔도 좋습니다.
목차
파킹 통장
파킹 통장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거고,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실 텐데,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하나쯤 가지고 있을 법한 통장으로, 요즘은 은행에 돈을 넣어 나도 이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저축이나 재산증식보다 현금을 보관시킨다는 느낌이 드는 게 현실입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통장 쪼개기인데, 한 통장에 큰 목돈을 모으기보다 통장 쪼개기로 월급, 소비, 저축, 비상금, 재테크 등으로 구분해서 용도에 맞게 통장을 만들어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킹 통장은 1 금융권이나, 2 금융권 등에서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면서, 하루만 넣어놔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자유입출금 통장입니다.
높은 금리나, 우대금리를 적용해 타 은행보다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통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언제든지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보통 파킹 통장은 2 금융권의 대부분인데, 물론 1 금융권도 파킹 통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입출금 통장이 있긴 하지만, 금리가 최소 1% 이하로 매우 낮다는 점에서 1 금융권은 파킹 통장으로서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래서 1 금융권이면서도 2%의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의 2 금융권은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이 있습니다. 2 금융권이나 저축은행이라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아는 부분이 있는데, 2 금융권 중 특히 저축은행은 위험하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축은행도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예금자 보호가 되기 때문에, 이자를 포함해서 1인 최대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고, 만약 저축은행이 망하게 된다면 걱정 없이 저축은행도 예금자 보호 공사가 1인 최대 5천만 원씩 보호해주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에 A저축은행에 5천만 원, B저축은행의 5000만 원을 나눠서 예치를 하게 되면, 각각 은행에서 5천만 원씩 1억 원 모두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조건 없이 무조건 2%를 지급하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토스 뱅크
1 금융권의 토스 뱅크입니다. 아래를 확인하시면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 뱅크의 경우에는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신생 은행으로 1 금융권인데, 그래서인지 모두에게 누구나 조건 없이 연 2%, 얼마를 넣어도 연 2%, 하루만 넣어도 연 2%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가입대상
만 17세 이상의 실명의 개인 1인 1 계좌만 가능하고,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고객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축금액에 제한이 없고, 계약기간 도 제한이 없으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은행에 있는 본인의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이고,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5천만 원까지는 예금보호공사가 보호를 하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금리정보는 1억 원 이하도 연 2% 1억 원을 초과해도, 연 2%를 지급합니다. 이자지급 방법은 매일 이자가 계산되지만, 매달 셋째 주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을 하고,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혜택
토스 뱅크 고객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당행, 타행, 이체 수수료가 면제되고, 자동이체 수수료도 면제됩니다. ATM(모든 은행, 편의점 등) 입금/이체/출금 수수료 전부 면제가 되는 데, 시중 1 금융권에 비해서 정말 좋습니다. 다만 수수료는 토스 뱅크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고, 변경 시에는 시행 1개월 전에 홈페이지 모바일 웹 등을 통해서 안내드린다고 합니다.
웰컴 저축은행
2 금융권의 웰컴 저축은행의 금리를 보면, 입출금 자유통장으로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고, 모바일 뱅킹이 가능하고, 간편 결제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최대 3%까지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자유입출금 통장이 3%까지 지급합니다. 약정 금리를 보게 되면 기본금리는 0.5%인데, 이게 대부분의 입출금 통장에 평균 금리입니다.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추가로 2.5%를 지급하는데, 예치금 50만 원 이상을 넣어두면 0.5%가 추가 지급되고, 해당 계좌를 연결하여, 간편 결제 거래 실적이 10만 원 이상 사용하면 추가 2%가 가산 지급됩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페이코 등으로 연결을 하여 간편 결제를 하면 추가 2% 가 가산 지급됩니다.
사이트는 아래에 링크로 접속을 하시거나, 앱을 다운로드하여 보시면 됩니다.
요즘 같은 시대는 휴대폰으로 간편 결제를 많이 하기 때문에 간편 결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혜택입니다.
참고로 이자 지급 방법은 하루만 넣어 나도 이자를 지급을 하지만, 매일 이자가 지급되는 것은 아니고, 이자지급은 일할로 계산해서 한 달에 한번 지정된 날짜에 지급합니다.
마무리
간단히 정리했는데, 잘 참고하셔서 행복한 저축, 그리고 행복한 나날들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혜택이 좋은 글입니다^^ 부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