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수급자 탈락해도 50만원 지원되는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경제나 의료지원 또는 정서적 어려움을 안고 있는 분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사업이라는 제도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긴급지원 대상 가구나 기초생활 수급자 탈락 가구는 한다고 당 최대 50만원의 의료비와 생활지원비, 교육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통합사례관리
지역사회에 공공 민간 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지원 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모니터링 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
통합사례관리 사업은 자활하고자 하는, 저소득 가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며, 빈곤을 예방하며, 제도를 통해 가난을 벗어나고자 하고 자활을 도울 수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수급자 중 특히 신규 수급자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 탈락자 등에게 지원하는 데,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 가구 및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 탈락자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볼 수 있는 가구입니다.
선정기준
통합사례관리 대상 가구를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접수된 대상자는 욕구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례 회의를 통하여 대상자와 의 개입기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지원내용
공공 서비스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을 발굴한후, 서비스 연계 전까지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공적 지원이 곤란하거나, 신청 후 지원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 등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민간 지원 연계가 되지 않은 경우로 한 가구당 생활지원비, 진단비 및 교육비는 최대 5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민간 서비스는 대상 가구 의 욕구 조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지원은 주거, 생계비 지원, 기초노령연금, 장애인연금, 보육료 지원, 이웃 돕기, 후원금(품) 등을 지원하고, 의료지원은 의료급여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의료비 지원, 보장구 지원, 정신보건서비스, 긴급의료비, 출산지원 등입니다.
정서지원 으로는 가족상담, 심리검사 및 상담 등이고, 생활지원으로는 밑반찬/도시락 지원, 가사/간병서비스, 이/미용서비스, 목욕서비스, 집/수리사업, 주거환경 개선드리고 고용지원 은 취업 훈련 자활 사업 등 일자리 연계 취업알선 등이 있습니다.
기타 지원으로 여가 및 문화 생활 방과 후 교실 학습지도 등이 있는데, 형편이 어려운데 기초생활수급자가 되지 못해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을 돕기 위한 제도이니까 해당되신다고 하시면 한번 방문해서 상담받아 보시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신청방법 확인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인터넷 등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서비스 신청 또는 자세한 사항이나 기타 문의는 보건복지 상담센터 129 건으로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통합사례관리 사업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우신 분들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긴급지원 대상가구나 기초생활수급자 탈락가구 같은 경우에는 한번은 방문해서 꼭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